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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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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하구장애인종합복지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사하구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 이라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 제정 2007년 07월 01일 -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청구서 발송,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 개인영상정보
범죄의 예방 및 수사,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 파일 현황
개인정보 파일명 : 이용자 명부, 이용자 신청서, 자원봉사 신청서, 후원 신청서, 사례관리카드, 서비스 제공기록지 등

가. 개인정보 항목
자택주소, 생년월일, 자택전화번호, 성별, 휴대전화번호, 이름, 이메일, 결혼여부, 주민등록번호, 은행계좌 정보, 법정대리인 휴대전화번호, 법정대리인 자택주소, 법정대리인 자택 전화번호, 법정대리인 이름 등

나. 수집방법
서면양식, 전화·팩스

다. 보유근거
「사회복지사업법」 및 관계법령

라. 보유기간
5년

마. 관련법령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복지관은 개별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민원 사무처리
민원사무 처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3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보유근거 : 고객 불만 또는 분쟁처리
- 관련법령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나. 재화 및 서비스 제공
재화 및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 부터 개별 관계법령에 의거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보유근거 : 사회서비스 제공에 따른 결제
- 관련법령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민법에 따른 서비스 제공기록 및 결제 기록 : 10년


4. 개인영상정보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30일까지 위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가. 보유근거 : 시설안전, 화재예방, 범죄예방
나. 관련법령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5.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개인정보 보호법」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6.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가.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항의 개인정보 보호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나. 가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라. 가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 하셔야 합니다.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가. 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휴대전화번호, 이름
- 선택항목 : 자택주소, 이 메일

나. 서비스 제공
- 필수항목 : 자택주소,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이름, 결혼여부, 주민등록번호, 은행계좌 정보
- 선택항목 : 이 메일

다. 개인영상정보
- 필수항목 : 휴대전화번호, 이름
- 선택항목 : 자택주소, 이 메일


8. 개인정보의 파기
복지관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나.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 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다.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라.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가.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성명 김병진 담당부서 상담사례지원팀
직책 사무국장 직책 사회복지사
연락처 051-262-2461 담당자 이소정
팩스 051-261-1267 연락처 070-4640-4334
이메일 saha1202@hanmail.net
나.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복지관은 영상정보 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방침을 제정하여 운영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12.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가.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나.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제정・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12. 개인정보 침해 신고·상담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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